Home > 연구분야 > 연구성과 > 최신연구성과
제목 플라스마로 녹조제거·폐수 처리한다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259
파일첨부

본문

국가핵융합연구소 개발해

 


▲녹조 제거 방전장치.[사진=국가핵융합연구소]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21세기는 과학기술의 시대이다. 과학기술은 백조(白鳥)를 닮았다. 결과물은 매우 우아하고 획기적이다. 성과물이 나오기 까지 물밑에서 수없이 많은 발이 움직이고 있다. 그 과정은 힘들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연구원들의 발짓이 우아한 백조를 만드는 하나의 밑거름이다. 과학기술은 또한 백조(百兆)시대를 열 것이다. 하나의 기술이 100조 원의 가치를 창출한다. '백조 실험실'은 하나의 성과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실험실 현장의 이야기를 매주 한 번씩 담는다.[편집자 주]

--------------------------------------------------------------------------------

오염된 물을 되살리는 기술이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플라스마로 수(水)처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왔다. 녹조와 적조 제거는 물론 앞으로 산업 폐수의 정화에도 이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홍용철·김강일 국가핵융합연구소 박사가 만든 이번 시스템은 플라스마를 활용해 친환경적으로 녹조와 적조를 제거할 수 있는 이동형 장치 기술이다.

 

녹조나 적조를 제거하기 위해 기존에는 화학약품이나 황토를 살포했다. 화학약품으로 2차 환경오염과 황토 살포에 의한 생태계 파괴가 문제점이었다. 플라스마를 이용한 수처리 기술은 플라스마에서 발생되는 자외선(UV)과 활성 라디칼을 이용해 오염된 액체를 정화하는 기술이다. 활성 라디칼은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자연 상태에서 자연적으로 분해되기 때문에 환경오염, 생태계 파괴가 없는 친환경 기술이다. 

 

홍용철 박사는 "약 2년 정도 걸려 이번 기술을 개발하게 됐다"며 "녹조와 적조 제거는 물론 물과 관련된 모든 곳에 사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기존에도 플라스마를 이용한 수처리 기술은 있었다. 기체 상태에서 에너지를 가해 플라스마를 발생시키는 방식이었다. 이번에 선보인 플라스마 수처리 기술은 액체에서 바로 플라스마 상태로 전환시키는 방식으로 장치의 부피가 작다. 기존 시설에 추가 설치가 쉬워 경제적이다. 이번 기술은 업체에 기술 이전됐다.

 

홍 박사는 후속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산업용 폐수를 정화 처리하는 곳에 집중하고 있다. 홍 박사는 "앞으로 관련 기술을 산업폐수 쪽에 집중해 연구할 계획"이라며 "산업 폐수 분야는 수처리 분야에서도 시장성이 크고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출저 : 아시아경제> 보도일자 '17.5.29 

 

전체 게시글수 : 14건
최신연구성과 목록
핵융합연, 한중 플라즈마 연구교류 워크숍 열어
23∼26일, 베스트웨스턴 군산호텔서 국가핵융합연구소는 지난 23∼26일 베스트웨스턴 군산호텔에서 중국 이공대학 플라즈마 연구그룹과 연구교류를 위한 ‘제 2회 한-중 플라즈마 과학 기술 및 응용 워크숍’을 열었다. 워크숍은 플라즈마 기술의 …
보도일자: 2017-08-29조회수 : 850
플라즈마 기술 적용, 효율 5배 증가 ‘광촉매 생산기술’ 개발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국내 연구진이 수질 정화 등 각종 오염 물질 분해에 사용되는 광촉매에 플라즈마 기술을 적용, 기존보다 5배 이상 효율을 높이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국가핵융합연구소 홍용철 박사팀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나노표면…
보도일자: 2017-08-23조회수 : 1173
환경 문제 해결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플라즈마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환경 문제는 크게 두 가지의 근원적 갈래로부터 발생되고 있다.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의 과도한 배출이 지구온난화로 이어지는 환경 문제와 또 하나는 산업화로 경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늘어나는 산업 및 생활 폐기물로 인한 환…
보도일자: 2017-08-21조회수 : 1354
"산업체에 플라즈마 비법 전수 기술개발 구심점 역할 하겠다"
윤정식 플라즈마센터 부센터장 "지금보다 더 많은 분야에서 플라즈마가 다양하게 활용돼 부가가치를 만들도록 세계 최고 수준의 '플라즈마 레시피'를 만들고 싶습니다." 최근 전북 군산에서 만난 윤정식 국가핵융합연구소 플라즈마기술연…
보도일자: 2017-06-20조회수 : 961
전전후 '플라스마' 기술...삶의 질 높인다
[앵커] 고체, 액체, 기체와 더불어 '제4의 물질상태'로 불리는 '플라스마'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 플라스마를 이용한 기술이 녹조와 적조를 친환경적으로 제거하고 대기와 토양오염 개선 등 우…
보도일자: 2017-06-09조회수 : 1043
플라즈마로 정화하고 드론 띄워 감시하고...녹조 없애라
‘여름 불청객’ 녹조. 도시화와 개발 등으로 하천의 부영양화가 심해지면서 4대강에 여름철마다 ‘녹조라떼’가 어김없이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강과 호수가 녹조로 신음하고 있다. 녹조는 남조류라 불리는 조류가 과도하게 성장해서 물 색깔이 녹색으로 보이는…
보도일자: 2017-06-05조회수 : 1550
플라스마로 녹조제거·폐수 처리한다
국가핵융합연구소 개발해 ▲녹조 제거 방전장치.[사진=국가핵융합연구소]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21세기는 과학기술의 시대이다. 과학기술은 백조(白鳥)를 닮았다. 결과물은 매우 우아하고 획기적이다. 성과물이 나오기 까지 물밑에서 수없이 많은 …
보도일자: 2017-05-29조회수 : 1260
기계 진동 줄이려다… 층간소음 잡고, 핵융합 플라스마 원리로… 녹조 해결
[과학연구서 파생된 '대박 기술'] 원자력연구원 금속 코팅 기술로 3D 프린팅용 분사장치 개발 정부출연硏서 개발한 아이디어, 기업이 사들여 사업화로 연결 지난 26일 전북 군산에 있는 국가핵융합연구소 플라스마기술연구센…
보도일자: 2017-05-30조회수 : 1037
‘녹조라떼’ 일으키는 녹조, 플라즈마로 제거한다
강물을 초록빛으로 물들이는 녹조는 여름철 대표 불청객이다. ‘녹조라떼’란 신조어가 생길 정도다. 국내 연구진이 플라즈마를 이용해 친환경적으로 녹조와 적조를 제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국가핵융합연구소(핵융합연)는 ‘플라즈마 수처리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 …
보도일자: 2017-05-23조회수 : 1167
국가핵융합연구소…플라즈마, 농업번영 새발판 부상
고체·액체·기체 이어 4의 물질 지구 환경보전 이용가치 부각 농산물 부패균 생성억제에 도움 잔류농약 분해 신기술도 개발 ▲ 국가핵융합연구소 소속 연구원이 플라즈마를 활용해 신선과일을 세척하고 있다. 국가핵융합연구소 제공 …
보도일자: 2017-04-20조회수 : 1429
핵융합연, 플라즈마 이용 고순도 나노다이아몬드 정제 기술 개발
&lt;국가핵융합연구소가 개발한 플라즈마 나노다이아몬드 정제기술 개략도.&gt; 국내 연구진이 플라즈마를 이용해 나노다이아몬드를 정제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화학물질 없이 빠르게 나노다이아몬드를 정제할 수 있어 관련 산업 생산 효율이…
보도일자: 2017-03-14조회수 : 529
‘플라즈마‘ 농산물 안전성 향상에 탁월
【앵커멘트】 '플라즈마'라고 들어보셨나요? 고체와 액체, 기체에 이어 제4의 물질로 불리는데요. 플라즈마가 농산물의 살균과 잔류 농약 분해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입증됐습니다. 고영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탱글탱글한 …
보도일자: 2017-03-14조회수 : 635
플라즈마 기술... 농산물 부패방지, 살균 등 효과 주목
농촌진흥청은 플라즈마 전문 연구기관인 국가핵융합연구소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와 공동으로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한 부패균 생성 억제 기술'과 '플라즈마 엽채류 세척수 살균장치', '농산물 잔류농약 분해 기술' 등을 개발…
보도일자: 2017-01-11조회수 : 770
플라즈마, 농산물 신선도·안전성 효과 ‘톡톡’
&lt;앵커 멘트&gt; 고체와 액체, 기체에 이어 제4의 물질로 불리는 플라즈마가 농산물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전망입니다. 농산물 저장 기간을 늘리는 것은 물론, 살균과 잔류 농약 분해 효과 등이 탁월한 것…
보도일자: 2017-01-06조회수 : 745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