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연구분야 > 연구성과 > 최신연구성과
제목 ‘녹조라떼’ 일으키는 녹조, 플라즈마로 제거한다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371
파일첨부

본문

강물을 초록빛으로 물들이는 녹조는 여름철 대표 불청객이다. ‘녹조라떼’란 신조어가 생길 정도다. 국내 연구진이 플라즈마를 이용해 친환경적으로 녹조와 적조를 제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국가핵융합연구소(핵융합연)는 ‘플라즈마 수처리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 기업에 기술을 이전, 이동형 장치 개발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현재 녹조나 적조 제거를 위해 화학약품이나 황토를 살포하는 방법이 주로 쓰인다. 하지만 화학약품은 2차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황토 살포는 생태계 파괴를 야기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다. 홍용철 플라즈마 기술연구센터 책임연구원 팀이 개발한 기술은 현존 기술보다 환경친화적이며, 이동식 수처리 장치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진은 플라즈마를 액체 안에서 직접 발생시켜 이 기술을 구현했다. 액체에서 플라즈마를 발생시키면 다른 물질과 반응하기 쉬운 상태인 ‘라디칼’이 형성돼 오염된 액체를 정화한다. 활성 라디칼은 강한 살균력을 가졌지만 자연 상태에서 스스로 분해되기 때문에 환경오염 및 생태계 파괴 걱정도 없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5분 동안 구동했을 때 녹조의 원인이 되는 ‘마이크로시스티스(microcystis)’ 균을 90% 이상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동형 장치로 개발할 수 있어 해마다 달라지는 녹조 및 적조 발생지역으로 이동하며 정화 작업을 할 수 있다.

 

김기만 핵융합연 소장은 “플라즈마 원천 기술을 활용해 앞으로 토양 오염 복원, 대기 개선, 오폐수 처리 등 다양한 환경 기술 개발을 이어가고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저 : 동아사이언스> 보도일자 17.5.23

전체 게시글수 : 14건
최신연구성과 목록
핵융합연, 한중 플라즈마 연구교류 워크숍 열어
23∼26일, 베스트웨스턴 군산호텔서 국가핵융합연구소는 지난 23∼26일 베스트웨스턴 군산호텔에서 중국 이공대학 플라즈마 연구그룹과 연구교류를 위한 ‘제 2회 한-중 플라즈마 과학 기술 및 응용 워크숍’을 열었다. 워크숍은 플라즈마 기술의 …
보도일자: 2017-08-29조회수 : 958
플라즈마 기술 적용, 효율 5배 증가 ‘광촉매 생산기술’ 개발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국내 연구진이 수질 정화 등 각종 오염 물질 분해에 사용되는 광촉매에 플라즈마 기술을 적용, 기존보다 5배 이상 효율을 높이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국가핵융합연구소 홍용철 박사팀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나노표면…
보도일자: 2017-08-23조회수 : 1345
환경 문제 해결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플라즈마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환경 문제는 크게 두 가지의 근원적 갈래로부터 발생되고 있다.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의 과도한 배출이 지구온난화로 이어지는 환경 문제와 또 하나는 산업화로 경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늘어나는 산업 및 생활 폐기물로 인한 환…
보도일자: 2017-08-21조회수 : 1699
"산업체에 플라즈마 비법 전수 기술개발 구심점 역할 하겠다"
윤정식 플라즈마센터 부센터장 "지금보다 더 많은 분야에서 플라즈마가 다양하게 활용돼 부가가치를 만들도록 세계 최고 수준의 '플라즈마 레시피'를 만들고 싶습니다." 최근 전북 군산에서 만난 윤정식 국가핵융합연구소 플라즈마기술연…
보도일자: 2017-06-20조회수 : 1069
전전후 '플라스마' 기술...삶의 질 높인다
[앵커] 고체, 액체, 기체와 더불어 '제4의 물질상태'로 불리는 '플라스마'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 플라스마를 이용한 기술이 녹조와 적조를 친환경적으로 제거하고 대기와 토양오염 개선 등 우…
보도일자: 2017-06-09조회수 : 1165
플라즈마로 정화하고 드론 띄워 감시하고...녹조 없애라
‘여름 불청객’ 녹조. 도시화와 개발 등으로 하천의 부영양화가 심해지면서 4대강에 여름철마다 ‘녹조라떼’가 어김없이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강과 호수가 녹조로 신음하고 있다. 녹조는 남조류라 불리는 조류가 과도하게 성장해서 물 색깔이 녹색으로 보이는…
보도일자: 2017-06-05조회수 : 1937
플라스마로 녹조제거·폐수 처리한다
국가핵융합연구소 개발해 ▲녹조 제거 방전장치.[사진=국가핵융합연구소]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21세기는 과학기술의 시대이다. 과학기술은 백조(白鳥)를 닮았다. 결과물은 매우 우아하고 획기적이다. 성과물이 나오기 까지 물밑에서 수없이 많은 …
보도일자: 2017-05-29조회수 : 1513
기계 진동 줄이려다… 층간소음 잡고, 핵융합 플라스마 원리로… 녹조 해결
[과학연구서 파생된 '대박 기술'] 원자력연구원 금속 코팅 기술로 3D 프린팅용 분사장치 개발 정부출연硏서 개발한 아이디어, 기업이 사들여 사업화로 연결 지난 26일 전북 군산에 있는 국가핵융합연구소 플라스마기술연구센…
보도일자: 2017-05-30조회수 : 1187
‘녹조라떼’ 일으키는 녹조, 플라즈마로 제거한다
강물을 초록빛으로 물들이는 녹조는 여름철 대표 불청객이다. ‘녹조라떼’란 신조어가 생길 정도다. 국내 연구진이 플라즈마를 이용해 친환경적으로 녹조와 적조를 제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국가핵융합연구소(핵융합연)는 ‘플라즈마 수처리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 …
보도일자: 2017-05-23조회수 : 1372
국가핵융합연구소…플라즈마, 농업번영 새발판 부상
고체·액체·기체 이어 4의 물질 지구 환경보전 이용가치 부각 농산물 부패균 생성억제에 도움 잔류농약 분해 신기술도 개발 ▲ 국가핵융합연구소 소속 연구원이 플라즈마를 활용해 신선과일을 세척하고 있다. 국가핵융합연구소 제공 …
보도일자: 2017-04-20조회수 : 1615
핵융합연, 플라즈마 이용 고순도 나노다이아몬드 정제 기술 개발
&lt;국가핵융합연구소가 개발한 플라즈마 나노다이아몬드 정제기술 개략도.&gt; 국내 연구진이 플라즈마를 이용해 나노다이아몬드를 정제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화학물질 없이 빠르게 나노다이아몬드를 정제할 수 있어 관련 산업 생산 효율이…
보도일자: 2017-03-14조회수 : 596
‘플라즈마‘ 농산물 안전성 향상에 탁월
【앵커멘트】 '플라즈마'라고 들어보셨나요? 고체와 액체, 기체에 이어 제4의 물질로 불리는데요. 플라즈마가 농산물의 살균과 잔류 농약 분해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입증됐습니다. 고영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탱글탱글한 …
보도일자: 2017-03-14조회수 : 728
플라즈마 기술... 농산물 부패방지, 살균 등 효과 주목
농촌진흥청은 플라즈마 전문 연구기관인 국가핵융합연구소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와 공동으로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한 부패균 생성 억제 기술'과 '플라즈마 엽채류 세척수 살균장치', '농산물 잔류농약 분해 기술' 등을 개발…
보도일자: 2017-01-11조회수 : 863
플라즈마, 농산물 신선도·안전성 효과 ‘톡톡’
&lt;앵커 멘트&gt; 고체와 액체, 기체에 이어 제4의 물질로 불리는 플라즈마가 농산물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전망입니다. 농산물 저장 기간을 늘리는 것은 물론, 살균과 잔류 농약 분해 효과 등이 탁월한 것…
보도일자: 2017-01-06조회수 : 869
게시물 검색